2022년 올해 초 Elasticsearch 8.0 버전이 릴리즈 되었지만 역시 빠른 속도로 마이너 버전이 올라가 벌써 2022년 10월 기준 8.4.3 버전까지 릴리즈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8.4.3 버전의 Elasticsearch와 Kibana를 직접 설치하는 과정을 정리해보려 한다.
공식 홈페이지의 서포트 매트릭스 페이지에서 설치하고자 하는 Elasticsearch 버전과 OS의 호환성을 확인 후 설치할 것을 권장한다.
Elasticsearch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설치하고자 하는 OS에 맞게 잘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을 것을 권장한다. 나는 M1 Mac에서 실행하므로 macOS aarch64를 선택했다.
다운로드 받은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아래와 같이 압축을 푼다.
$ tar -zxf elasticsearch-8.4.3-darwin-aarch64.tar.gz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압축이 해제된다.
실행 자체는 간단하다. 압축이 해제된 후에 elasticsearch-8.4.3 디렉토리로 이동한 다음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 cd elasticsearch-8.4.3
$ bin/elasticsearch
잠시만 기다리면 쭉 로그가 뜨면서 마지막 즈음에 아래와 같은 로그가 뜬다.
Elasticsearch 7.x버전과 8.x버전의 큰 차이점 중 하나로 설치과정에서 보안 적용 유무가 있다. Elasticsearch 7버전 이하에서는 별도의 설정을 통해 user를 생성하거나 https 설정을 해줘야 한다. 하지만 Elasticsearch 8버전부터 user생성과 https설정이 기본으로 된다. 그에 따른 디폴트 정보들이 위 로그로 나타나므로 반드시 로그는 잘 복사해둬야 한다.
Elasticsearch가 잘 실행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브라우저를 열고 [localhost:9200](http://localhost:9200)
으로 접속하는 방법이 있다. Elasticsearch 7버전에서는 잘 접속이 되었겠지만, 8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는다.
Elasticsearch 8버전부터는 디폴트로 [https://localhost:9200](https://localhost:9200)
으로 접속해야 한다.
처음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고급” → “localhost(안전하지 않음)”을 클릭한다.
보안이 자동으로 적용되면서 elastic유저가 자동으로 생성이 되었기 때문에 로그인을 해야 접속이 가능하다. 위 로그를 잘 찾아보면 “Password for the elastic user …”라는 로그가 있고 그 아래에 디폴트로 생성된 비밀번호가 있다. 따라 쳐도 되고,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된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잘 설치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설치 버전, 클러스터 이름, 사용된 루신 버전 등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나타난다.
로그인을 한 뒤에 며칠이 지나 다시 elastic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려고 할 때, 따로 비밀번호를 저장해두지 않았다면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난감한 상황이 생긴다. 그럴 경우 다시 설치할 수도 있겠지만 그 또한 번거로운 과정이 될 수 있다. 다행히 Elasticsearch에서는 비밀번호를 초기화 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Elasticsearch가 실행된 상태에서 종료할 필요 없이 별도의 터미널 창을 하나 더 띄운다. Elasticsearch를 다운로드 받은 위치로 이동해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한다.
Kibana는 설치한 Elasticsearch와 동일한 버전인 8.4.3 버전으로 설치한다.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받을 수 있으며 설치하고자 하는 OS에 맞게 잘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을 것을 권장한다. 나는 M1 Mac에서 실행하므로 macOS aarch64를 선택했다.
다운로드 받은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아래와 같이 압축을 푼다.
$ tar -zxf kibana-8.4.3-darwin-aarch64.tar.gz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압축이 해제된다.
개인적으로 편의를 위해 Elasticsearch를 다운로드 받은 디렉토리에 Kibana도 같이 다운로드 받았다.
Elasticsearch의 config 파일을 이것저것 수정했다면 Kibana의 config 파일도 수정야겠지만, 이번 포스팅을 위해 설치한 Elasticsearch는 모두 디폴트 설정으로 설치했으므로 Kibana도 마찬가지로 디폴트 설정으로 실행하면 된다.
압축이 해제된 kibana-8.4.3 디렉토리로 이동한 다음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 cd kibana-8.4.3
$ bin/kibana
그런데 케이스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타날 수도 있다.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 아래와 같이 처리하면 된다.
Mac의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 일반 > 확인 없이 허용 을 해주면 잘 실행이 된다.
다시 터미널에서 Kibana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잘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로그 메시지에서도 나왔지만 Kibana의 디폴트 포트는 5601이다. 브라우저를 열어 localhost:5601
로 이동을 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이 부분도 7버전과 매우 달라진 부분인데 Elasticsearch와 연동하는 부분에서 보안이 더 강화가 되었다. 이전에 Elasticsearch 설치 부분에서 나타났던 로그 중에서 아래 화면처럼 Configure Kibana to use this cluster 부분에 있는 token을 복사해서 붙여넣어 주면 된다. 참고로 30분 이내에 유효한 토큰이므로 Elasticsearch 최초 실행 30분 내에 Kibana를 실행하여 위와 같이 적용하면 된다.
token을 입력하고 “Configure Elastic”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셋업이 진행된다.
셋업은 최초 1회만 진행이 된다. 셋업이 다 끝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고 앞으로 키바나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페이지가 나타날 것이다. 미리 디폴트로 생성한 elastic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로그인이 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고 이제 Kibana를 마음껏 활용하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1 Mac 환경에서 Elasticsearch와 Kibana 8.4.3 버전을 구동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진행했다. 설치 과정에서 7버전과 크게 달라진 점으로 보안이 미리 적용된다는 점이 있었다. 큰 이슈가 있지 않은 한 8버전은 위와 같이 설치하면 될것 같다.
[Elastic Stack] Index vs Index Patterns(Data Views) (0) | 2022.06.25 |
---|---|
Windwos 10에서 Docker Compose로 TLS가 적용된 Elastic Cluster 구성 - Logstash 연결 (7.16.3 버전) (0) | 2022.06.12 |
[Elastic Stack] Elasticsearch 노드 역할 (0) | 2022.03.27 |
[Elastic Stack] Filebeat multiple output 에러 (0) | 2022.03.16 |
[Elastic Stack] Elasticsearch Index와 Shard 개념 (0) | 2022.03.03 |
댓글 영역